ROUEN (후앙)

브랜드 마케팅 현황 진단 및

신규 론칭 브랜드 기획/컨설팅



Background

후앙베이커리는 경기도 일산을 거점으로 하는 베이커리 브랜드입니다. 

일산에만 총 4개의 지점이 있으며, 온라인 채널로도 유통을 확장해서

쿠팡, 신세계, 네이버에서도 후앙의 빵을 만나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연 매출 100억대로 국내 베이커리 10위권 이내로 빠르게 진입하였지만,

정통성 있는 브랜드로서의 확장성 한계,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니즈로

다음 10년의 모멘텀을 찾고자 서스테이너블 컨설팅을 찾아 주셨습니다.



Problem (Pains)

오래된 연혁에 걸맞게 좋게 말하면 클래식한 브랜드 이미지와 컨셉,

고정된 고객층, 그만큼 단단하면서도 꾸준한 브랜드의 상황이 과연 좋은 것인지

새롭고 힙한 이미지의 베이커리 브랜드로 거듭나야 하는지가 안건이었습니다.



Strategy

미스터리 샤퍼 형태로 사전에 말씀 드리지 않고 매장에 처음 방문하였을 때

손님으로서는 일반적인 베이커리 브랜드와 크게 다른 점은 없어 보였습니다.

매장 내에서는 시그니처 제품이라고 보이는 제품도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그 이전에 사람들은 빵을 어떻게 소비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주말에는 교외에 위치한 대형 규모의 베이커리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그들은 빵을 소비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공간에서 오는 경험을 소비합니다.

노티드, 말똥도넛과 같은 개성이 강한 브랜드 혹은 런던베이글뮤지엄 처럼

특정 품목에만 집중하면서 공간의 깊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곳이 많았습니다.



Result (Performance)

우리는 시장조사를 통해 국내 베이커리 산업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으며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대중은 어떤 트렌드를 추종하고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폭 넓게 조사된 내용에서 얻어낸 인사이트로 3가지 컨셉을 도출해

새로운 브랜드로서 제안하였으며, 그 중에서 채택된 1가지 컨셉을 확장하여

다시 한 번 3가지 개성이 다른 브랜드로서 제시하였습니다.

Next?

Next?